본문 바로가기

IT/유튜브

유튜브 시청 검색 기록 삭제 및 지우기 방법(모바일 & PC)

 유튜브는 인공지능 기반의 추천 시스템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영상을 끝까지 시청한 경우 그 영상을 좋아한다는 판단을 내려 계속해서 그 영상과  비슷한 성향의 장르나 분류의 영상을 추천 영상으로 올려줍니다. 어쩌다가 잠깐 보려고 눌렀던 영상을 잠들어서 강제로 모두 시청한 경우 비슷한 영상들을 연속으로 시청하게 돼서 내가 원하지 않는 영상들이 추천 영상으로 잔뜩 올라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추천 영상을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유튜브 시청 검색 기록과 검색 기록 등을 삭제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평소에 관심이 없던 분들은 어디에 이 메뉴가 있는지 잘 모르죠. 아래에서 유튜브 모바일과 PC에서 시청 기록과 검색 기록 지우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시청 기록과 검색 기록 삭제 방법(모바일)

 

 

▲ 유튜브 앱을 실행해서 오른쪽 아래 라이브러리를 누르고 기록으로 들어갑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서 실행을 했다면 중앙에 오른쪽 끝나 사람 모양이 라이브러리입니다. 그것을 누르고 똑같이 기록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기록에서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점 세개를 누르고 기록관리 메뉴로 들어갑니다.

 

 

▲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 메뉴를 보면 시청 기록 지우기와 검색 기록 삭제 두 메뉴가 보이는데 저것을 누르고 지우기를 누르면 이 기록들은 모든 기기 즉 유튜브에 로그인한 계정과 연동된 모든 기기에서 기록들이 삭제된다는 내용입니다. 시청 기록이나 검색 기록 지우기를 누르면 삭제가 완료됩니다.



데스크탑 PC 컴퓨터에서 유튜브 시청 기록과 검색 기록 지우기

 

 

▲ 유튜브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왼쪽 메뉴를 보면 최근 본 동영상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오른편에 시청 기록 탭과 검색 기록 탭이 보일 것입니다. 지우고자 하는 탭을 클릭하면 바로 아래 해당 기록 모두 지우기 버튼을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 검색 기록, 시청 기록 모두 지우기를 클릭하면 작업을 실행하면 취소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모두 지우기를 클릭하면 모바일에서 지웠던 것과 마찬가지로 기록들이 모두 삭제되고 다시 홈으로 돌아가서 추천 영상을 보면 영상이 초기화되서 구독 영상들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