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내 컴퓨터 하드디스크 안에 공인인증서 저장 폴더 위치 찾기

 요즘 대부분의 일들을 휴대폰으로 처리를 하지만 아직도 저는 은행 업무는 PC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은행 업무를 처리해야 할 일이 있어서 로그인을 시도했는데 평상시 로그인을 하던 공인인증서 항목이 사라지고 파일을 가져와야 한다는 창이 표시되는 것이었습니다. 이 창에는 두 가지 방법이 적혀있는데 인증서 파일을 끌어다 놓거나 열기 버튼으로 인증서 파일을 직접 선택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런데 폴더나 파일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알아야 가져오든가 말든가 할 텐데 알 수가 없었습니다.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찾기

 

 

▲ 위와 같은 창으로 표시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이 원인은 익스플로러나 크롬에서 검색 기록이나 쿠키 등과 관련된 파일들을 모두 제거할 경우 인터넷 브라우저에 등록되어 있던 것도 모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우선 폴더를 알아보기 전에 파일 탐색기를 열기 위해서는 키보드 왼쪽 Ctrl와 Alt 사이에 있는 윈도우키 + E 키를 눌러서 열어줍니다. 그 후 내 컴퓨터 - C:\로 들어갑니다.

 

 

▲ C 드라이브로 들어가면 사용자 폴더를 더블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그리고 나오는 사용자 폴더 저는 KK로 설정되어 있지만 각각의 컴퓨터의 따라서 저장된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이 폴더 이름도 다르게 저장되어 있을 것입니다. 중양에 혹은 윈도우를 설치할 때 지정했던 사용자 이름을 더블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처음 사용자 폴더를 열면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중요한 파일 등을 모아놓았기 때문에 폴더가 숨겨져 있는데요. 상단에 메뉴에서 보기 - 숨긴 항목을 체크하면 이 폴더가 반 투명색으로 보는데 AppData 폴더를 더블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어서 LocalLow - NPKI - Yessign 폴더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가 나오는데요. 이곳의 파일 등을 아까 그 공인인증서 창에 끌어다 놓거나 열기해서 이 경로로 들어와서 불러오기를 해주면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그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